네이버, 틈이 보인다.

영원한 1등 기업은 없다. 오늘날 시가총액 상위의 기업들 중 상당수는 30년 전에는 존재하지도 않는 기업들이었다. 물론 전혀 새로운 산업(industry)이 생기면서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기존의 시장 지배기업들 틈에서 한 단계 높은 경쟁력으로 무장한 새로운 기업이 나타나면서 바뀌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등 기업이 계속 1등을 할 수 없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생략하도록 하겠다. (여기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Jim Collins가 쓴 ‘How the mighty fall’을 보시라.)

국내 검색 포탈은 Naver의 독주에 Daum, Nate 등이 소소하게 쫓아가고 있는 형국이다. Naver는 한국의 Google을 자처하며, 검색, 메일, 금융, 뉴스, 지도, 카페, 블로그, 컴퓨터 백신, 거기에다가 최근에는 온라인 워드프레서까지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우리가 즐길 수 있는 대부분을 커버하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잘 하고 있다. 나 역시, Naver로 나의 자산(주식, 펀드)을 관리하고 있고, 매일 Naver 뉴스로 세상 돌아가는 걸 배우고 있다.

허나, 최근 Naver의 행보에 뭔가 틈이 보이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좀더 경쟁력을 갖춘 신진 기업이 비집고 들어갈 틈을 내주고 있는 것 같다. 언젠가부터 Naver의 첫 페이지(home page)에서 흥미로워 보이는 기사를 클릭하면, 기사가 뜨는 것이 아니라 그 기사를 포함한 검색 결과가 나온다. 그래서 다시 그 기사를 클릭해야 한다. 오늘도 ‘벙어리 장갑 뜨는 법’이라는 사진과 함께 게재된 링크를 클릭해보니, 해당 글이 뜨는 것이 아니라 ‘벙어리장갑뜨개질’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결과가 나온다.

image

얼마 전에야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페이지 뷰(Page View)를 늘리기 위한 거란다. Naver, Daum, Nate 등의 검색 포털 사이트 간에 페이지 뷰 경쟁이 붙다 보니, 조금이라도 뻥튀기 하려고 이렇게 하게 되었다고 한다. 물론 Naver는 처음에는 무시했지만, 후발 업체들이 페이지 뷰에서 쫓아오다 보니 어쩔 수 없었다고 한다.

페이지 뷰가 사용자들의 사용량을 보여주는 주요 통계 지표 중의 하나이지만, 이건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건 내가 원하는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보는 것이련만, 내용 보려고 링크를 클릭했더니 검색 결과가 나오는 건 실로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지금이야 다들 이런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새로운 누군가가 페이지 뷰 신경안쓰고 좀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사용자들은 흔들릴 수도 있지 않을까? 물론, 포털 사이트들도 사용하던 걸 쉽게 바꿀 수 없는 면이 있어서(locked in되어서), 그러기는 힘들겠지만, 이건 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든다.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 simple, fast를 강조하는 Google의 경우 아직도 첫 페이지에 검색어 입력하는 컨트롤 하나 덜렁 뜨는 거를 보면(물론 한국 Google의 경우 조금 변질되었지만), Naver와 비교가 된다. Google 첫 페이지에 조그맣게 광고라도 한 줄 넣으면 얼마나 수익이 커지겠는가. Google의 첫 페이지에 한 줄 광고 올리는 걸 입찰하면,  적어도 하루에 수십억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도 그들이 첫 페이지를 그렇게 simple하게 가져가는 건, 사용자들은 빠르게 Google 첫 페이지가 뜨고, 그리고 다른 거 신경 안쓰고 검색창에 검색어를 바로 입력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면, 이용자 수도 늘고, 거기서 다른 방법으로 사용자 경험을 해지지 않고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서가 아닐까.

물론 급변하게 돌아가는 요즘 같은 시대에 사용자(또는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사용자 목소리에 귀를 막고, 세상 돌아가는 트렌드에 눈을 감아 버리면, 바로 그때 시장의 판도는 바뀌게 되지 않을까.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